초격차 독서법을 정리하면서 학창시절 기억이 하나 떠 올랐다.
초격차 독서법이 학창시절 내가 하던 공부방법과 많이 닮아있다는 것이다.
학창 시절 시험 기간이 되면 벼락치기를 많이 했다. 국어를 비롯한 암기과목을 공부하는 방법이다.
과목별로 시험 범위를 읽으면서 줄을 치고 1차 공부를 마친다.
모든 과목을 한 번씩 읽기를 끝내고 다시 첫 번째 과목으로 돌아가서 줄 친 부분을 한 번 더 읽고 두 번째 과목별 공부를 마친다.
이렇게 시험 공부를 마치고 시험 전날 줄 친 부분을 가지고 컨닝페이퍼을 만들었다.
한가지 주목할 부분은 이 컨닝페이퍼는 한 번도 쓰인 적이 없다는 것이다.
그때는 이유를 정확히 몰랐지만 지금 생각해 보면 컨닝페이퍼에 적은 내용은 굳이 보지 않아도 내 기억 속에 그대로 남아 볼 필요가 없었던 것이 아닐까?
초격차독서법
초격차 독서법이란 30분 동안 책 한 권을 3번 읽는 것이다.
1. 꼼꼼하게 1회 읽기보다 독서시간을 분산해 같은 책을 빠른 속도로 여러 번 읽는 게 기억에 더 잘 남는다는 사실은 뇌 과학 연구로 밝혀졌다.
2. 사람이 높은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 시간은 15분이 한계이다. 초격차독서법은 한 페이지를 5초에 읽는 것을 목표로 한다.
로켓스타트 리딩: 정해진 시간 동안 단번에 읽어나가는 것.
파란펜 메모리딩: 새롭게 알게된 지식이나 깨달은 점을 메모.
아웃풋 리딩: 파란 펜으로 메모한 부분을 다시 한번 살펴 그 지식을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할지 구체적으로 기록한다. 책을 읽고 난 뒤 아웃풋 노트 작성은 효과적이다.
지식을 복리로 쌓는 독서법
초격차 독서법은 귀한 시간을 투자해서 비싼 수강료를 내면서 성가신 훈련을 할 필요가 없다. 누구나 지금 당장 어디서든 실천할 수 있다.
간절히 원하면 뇌에 입력된 내용을 장기기억으로 정착시킬 수 있다. 분산 효과, 에피소드 기억을 활용하라.
뇌과학이 만든 독서법- 분산 효과, 에피소드 기억, 아웃풋.
초격차 독서법 패턴one
독서시간 30분: 되도록 매 히차마다 각기 다른 장소에서 읽는다.
1회차: 15분, 모든 페이지를 읽는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페이지의 귀퉁이를 접어둔다.
2회차: 10분, 1회차 때 접은 페이지를 중심으로 읽는다. 파란펜으로 중요한 부분에 밑줄 후 메모.
3회차: 5분, 2회차 때 파란펜으로 메모한 페이지를 중심으로 읽는다.
초격차 독서법 패턴 two
독서시간 30분: 높은 집중도를 유지하기 어려운 경우 학술서나 참고서처럼 어려운 책을 읽을 때 활용한다.
- 책의 1장을 읽은 다음 바로 이어서 2회차를 실시한다.
위와 같은 요령으로 각 장을 2회씩 읽는다.
마지막 3회차는 책 전체를 대충 훑어 본다.
초격차 독서법과 속독법은 지향점은 물론이고 그 방식도 전혀 다른 독서방식이다.
초격차 독서법은 많이 읽고 기억에 정착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게다가 독서로 얻은 지식은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넥스트 레벨을 향해
초격차 독서법으로 책을 읽으면 당신의 인생은 극적으로 바뀔 수 있다.
억대 연봉자들은 매달 7권의 책을 읽는다. 비즈니스에서 성공하는 과정이나 자산을 증식하는 과정에서도 독서는 상당히 중요한 무기가 된다. 현실적으로 1달에 1권의 책을 읽기도 쉽지않다. 하지만 당신 주변의 억대 연봉자들은 매달 7권 이상의 책을 읽는다. 당신이 차후에라도 초격차 독서법을 마스터한다면 한 달에 7권은 껌이 아닐까?
당신이 과거에 책을 읽었을 때를 생각해 보자. 언제 어디서 읽었을 때 책에 집중이 가장 잘 되었는지, 어떻게 읽었을 때 가장 기억이 잘 남았는지.
1. 약속시간이 조금 남아서 서점에서 서서 책을 읽을 때.
2. 잠깐 비는 시간에 10분 정도 서서 책을 읽었을 때.
책을 읽고 기억에 남았다면 당장 실생활에 적용해보면 그 기억은 영원히 갈 것이다.
초격차 독서법은 어떤 지식도 기술도 필요없다. 누구나 지금 바로 시작 할 수 있다. 가정주부든 시니어든 학생이든 비즈니스맨이든 초격차 독서법을 활용하면 당신의 인생은 바뀔 것이다.
책읽기에 부담을 가질 필요는 전혀 없다. 어떤 책을 읽었던 한 줄의 내용만 기억에 남더라도 그 독서는 성공한 독서이다.
초격차 독서법은 단순히 빨리 읽기만을 강조하는 것은 아니다. 독서에서 중요한 것은 즐기는 것이다. 초격차 독서법은 뇌과학 원리에 기반한 방법이다. 세상은 점점 더 읽어야 할 꺼리, 알아야 할 꺼리가 많다. 초격차 독서법을 활용한 독서만이 그 꺼리들을 내 걸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일 수 있다. 초격차 독서법을 통해 지식을 복리로 쌓고 삶의 변화를 이뤄 부자가 되어 보자.
우리가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 정보는 일회성으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게다가 그 정보의 질도 담보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책은 검증과 고찰, 수많은 고민을 거쳐서 출판된다. 인쇄로 남아있는 책의 기록은 잘못에 대한 책임을 수반하기에 신중하게 출판된다. 따라서 책에서 얻는 정보는 정확성이 높다. 책을 많이 읽어야 하는 이유이다.
카테고리 없음